경기도가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인권 실태를 조사한 결과, 도내 외국인 계절근로자 23%가 인권침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도에 따르면 도 인권담당관과 농업정책과, 경기도농수산진흥원, 한양대 에리카산학협력단은 지난 7월부터 지난달까지 계절근로자 고용 농가 등을 직접 방문해 계절근로자 419명(직접 고용 336명, 공공형 83명), 고용주 126명, 시군 공무원 34명(총 579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주요 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 응답자(416명) 중 23%(96명)가 인권침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대응 여부를 묻는 질문에 87.5%(84명)이 '참는다'고 답변했다. '문제 발생 시 도움 요청기관 인지 여부'에는 41.9%(40명)만이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터에서의 인권 침해 경험에 있어서는 근로계약서상 근무지와 실제 근무지 다름 14.3%(59명), 초과근무수당 미지급 13.3%(55명), 언어폭력이 11.1%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계절근로자 전체 응답자(403명)의 78.2%(315명)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고 응답했고, 근로계약서 내용 이해 정도를 물어본 결과 ‘아주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이 54.4%(162명)
경기도의회는 11일 ‘2025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열고 취약계층에 김장김치를 전달하는 등 지역사회와 온기를 나눴다. 도의회 김진경 의장과 임채호 사무처장, 박호순 의정국장 등은 도의회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도내 취약계층을 위한 김치 400상자를 준비하고 김장김치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준비된 김장김치는 도내 장애인 보호시설, 노인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겨울철 어려움일 겪는 도민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한 취지에서 추진됐다. 당초 김장김치는 도의회 의원과 사무처 직원들이 모여 직접 김장에 나선 뒤 전달할 예정이었다. 다만 의회 내외부 현안을 고려해 완성된 김치만 나누기로 결정했다. 경 의장은 “어려운 이웃들의 겨울을 생각하면 결코 가볍게 지나칠 수 없다. 마음을 모아 따뜻함을 전하는 것이 공적 책임의 시작”이라며 “작은 정성이지만 의회의 마음이 도민들에게 온기로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조직 내 ‘안전의식’과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VR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GH는 전날 모든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도록 수원 본사 로비에 체험 부스를 설치했다. 안전체험 콘텐츠는 산업안전 11종, 재난안전 3종 등 14종으로 구성돼 있고 각 상황의 사고 발생 전후 과정과 위험요소, 초기 대응 절차 등을 사실감 있게 구현했다. GH는 ‘모든 근로자의 안전은 GH가 끝까지 책임진다’라는 안전경영 방침에 따라 연말까지 조직 전반에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12일에는 ‘초격차 안전보건경영 선포식’ 개최를 통해 GH의 안전경영 비전을 대내외에 선언하고 실천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용진 GH 사장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위험을 미리 체감해보는 것이 진정한 예방의 출발점”이라며 “GH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모두가 안심하고 일하는 일터를 만들고자 전사적인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경기도가 코레일 철도노조와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에 대비해 시외·광역·시내버스 증차와 마을버스 막차 시간 연장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국토교통부와 비상수송 대책회의를 거쳐 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한 도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과 운영계획을 수립했다고 10일 밝혔다. 코레일 철도노조는 11일부터,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12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이다. 도는 비상수송대책본부 상황실을 10일부터 구성해 파업 종료 시까지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다. 도 비상수송대책본부는 총괄반과 교통대책반으로 구성되며 총괄반은 상황실 운영 및 관계기관 협의, 파업동향,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운영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교통대책반은 버스·택시 등 비상수송대책을 책임지게 된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서울·인천 진출입 광역버스를 출·퇴근 시간대 집중 배차하여 수송력을 향상시키고, 혼잡률 증가 노선에 대해서는 예비차량 광역버스와 시내버스를 투입할 계획이다. 필요시 전세버스도 동원한다. 시외버스는 업체별 보유 예비차를 활용해 증차·증회 운행하며, 마을버스는 필요 시 시군 자체 실정에 맞춰 심야 막차시간을 1시간 연장 운행할 예정이다. 택시조합과 시군에도 요청해 파업기간 중 택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에서 경기·인천 의원 대표발의 법안들이 대거 통과돼 1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국토위는 10일 전체회의를 열어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한 62개 안건을 의결하고, 의원들의 제출한 신규 법안 20개는 법안심사소위에 회부했다. 이날 국토위를 통과한 법안 중 한준호(민주·고양을)·김은혜(국힘·성남분당을) 의원 등 여야 경기 의원이 각각 대표발의해 법안소위에서 통합조정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대안)이 포함됐다. 개정안은 주택단지의 정의를 신설하고 주민대표단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절차와 특별정비구역의 지정 또는 특별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절차를 병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공공신탁방식으로 특별정비구역을 먼저 지정해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특별정비계획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의 사업 시행계획을 통합 수립할 수 있도록 특례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손명수(민주·용인을)·이소영(민주·의왕과천)·한준호 의원이 각각 대표발의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합조정한 대안도 통과됐다. 개정안은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자에 대해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
고준호(파주1·국힘) 경기도의원은 10일 파주시의 광역소각장 사업 기조에 대해 “(파주시는) 소각장 필요성을 마치 아직 먼 미래의 일처럼 이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고 도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김경일 파주시장은 임기 말에 이르러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도 폐기물 대란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직매립 금지 정책이 아니더라도 노후된 기존 소각장 문제만으로도 신규 소각장은 불가피한 상황이며 실제로는 하루 700t 규모의 광역소각장 구축을 추진하면서도 정작 신규 소각시설 건립에 대해서는 ‘주민들과의 긴밀한 소통 속에 투명하게 진행하겠다’는 말로 덮고 있다”고 했다. 고 도의원은 “이는 시민의 눈을 가리는 말장난”이라며 “파주시는 광역 소각장 추진 시 국비 50%, 지방비 50% 구조, 단독 추진 시 국비 30%, 지방비 70% 구조를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일부에서는 ‘광역으로 하면 건립비용은 고양시가 부담한다’는 식의 말들이 도는데, 지방비 50%는 고양시가 전부 부담하는 구조가 아니다. 이는 파주시와 고양시가 상호 협의로 나누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그는 “소각장은 시민 건강, 환경, 도시 이미지, 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