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10개월여를 맞고 있는 고양시의 지식관리시스템(KMS)가 활발한 지식활동으로 타 자치단체의 모범사례로 부각을 보이고 있다.
지식경영솔루션 전문업체인 와이즈소프트가 개발한 지식관리시스템은 무형의 지식을 포함해서 조직체가 보유한 모든 지식을 조직원이 공유해 업무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며, 기업 경쟁력을 갖추는데 ‘조직의 지식’을 이용하도록 시스템이다.
이같은 지식관리시스템을 고양시는 운영 10개월여만에 8만380여건의 지식등록을 해 타 지자체가 3년 동안 이룬 실적의 두배를 넘어서는 성과를 보였다.
시는 행정역량 강화 및 대민행정서비스 극대화를 위해 공무원의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는 제안관리와 주요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업무관리 기능을 지식관리시스템에 포함했다.
또한 지식관리 활성화를 위해 매월 우수지식에 대한 적절한 보상으로 지식활동을 유도하고 있다.
이밖에 올해부터는 우수 지식인과 더불어 우수 지식부서를 선정, 시상금 및 인사가점 부여하는 등 지식행정 활성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와이즈 소프트 관계자는 “고양시 KMS가 지식행정의 모범 모델로 꼽히게 된 것은 활발한 학습 및 연구동아리 활동이 있었기 때문”며 “각각 1천181명과 279명의 수료자를 탄생시킨 사이버 외국어교육과 사이버 직무교육 시스템도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수료자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