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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 혁신경영’ 부천시설관리공단

행자부 2006 지방공기업 평가서 최고 자리매김
창설 이래 첫 영예… 섬김·보전경영 사례 꼽혀

부천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인규)이 최근 행정자치부가 전국 188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6년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결과 최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됐다.

26일 공단에 따르면 매년 행자부가 지방공기업의 건전한 발전과 경영혁신 도모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경영평가에서 공단이 최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지난 1999년도 공단 창설 이래 처음 있는 일.

특히 ‘최우수등급’은 김인규 이사장이 부임한 이래 끊임없이 추진해 온 경영 및 조직 혁신의 결과로 지난해의 ‘우수등급’ 보다 한 단계 상승했다.

지난 2006년도 경영평가 결과 공단은 크게 고객중심의 섬김경영, 현장위주의 체계적 보전경영,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혁신경영,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육성 측면에서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고객중심의 섬김경영으로는 자체 친절강사 양성 및 채용, 고객들의 불편 및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한 베스트모니터요원 위촉 및 정언소 설치,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자원봉사단 운영, 사랑의 헌혈행사, 사랑의 공부방 운영) 등이 꼽혔다.

현장위주의 체계적 보전경영으로는 시설물의 효율적 관리 및 재난 예방을 위한 시설물관리 중장기 계획 수립, 주요시설물의 LED전광판 설치 및 GPS 입력,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인증),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인증) 획득이 높은 점수를 얻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혁신경영으로는 공동브랜드마케팅 협약 체결, 지방공기업 최다 산업재산권 등록 실적, 국회도서관과 전자정보교류협력 체결 등이 선정됐다.

이와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육성과 관련하여서는 자발적 학습조직인‘Best Board’ 도입 및 활성화, 꾸준한 멘토링 활동,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베스트박사 자격취득 시험 운영, 인적자원개발우수기관(Best HRD) 인증 획득 등이 높이 평가 받았다.

김인규 이사장은 “우리 공단이 아직 많이 부족한 데도 좋은 평가를 받아 영광이지만 한편으로는 최우수공기업이라는 명예를 어떻게 유지해야 할지 부담이 생긴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꼭 필요한 공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2006년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교수, 공인회계사,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평가반이 책임경영, 경영관리, 사업운영, 고객만족 등 경영전반에 대해 서면평가와 현지방문을 통해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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