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에도 고객만족을 위한 행정서비스헌장 교육을 가졌다.
20일 시 관계자는 “행정서비스헌장 교육은 해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의뢰하여 실시해 오고 있는 것으로 올해는 새정부 출범 전에 고객에 대한 새로운 마음가짐과 서비스 마인드 함양 및 실천을 위한 것”라고 밝혔다.
이를위해 시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50명을 대상으로 ▲행정개혁과 행정서비스 헌장 ▲행정서비스헌장의 추진성과와 향후 운영방안 ▲행정서비스헌장의 실천방법 ▲행정서비스헌장의 평가방법 ▲블라인드샵 토론 ▲친절마인드 향상 교육 등을 실시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직원은 “앞으로는 일도 명품으로 해야 할 때라면서 단순히 절차에 따라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여 이행 기준에 반영하고 그 약속을 이행함으로써 고객에게 사랑받는 명품헌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한 시 관계자는 “다양한 시책개발과 교육을 통해 부천시 공무원들의 행정서비스 향상과 전문성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면서 “특히 글로벌 인재양성으로 시민감동의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부터 행정서비스헌장제가 시스템화 될 수 있도록 성과관리에 반영한 전국 최초의 지방자치단체로 부천시 민원상담 콜센터와 함께 고객만족 행정을 제도화하여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