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조직개편 지침에 따라 2만명 미만의 10개 동을 5개 동 주민센터로 통·폐합한다.
또 재개발 등으로 인구증가가 예상되는 2개 동은 인구과대 현상에 대비해 통·폐합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시는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인력의 재배치를 위해 소규모 동을 통·폐합키로 하고 지난달 말 인구 2만명 미만, 면적은 3㎢ 미만인 10개 동을 5개 동으로 줄이는 내용의 관련 조례 개정안에 대해 입법예고를 한데 이어 오는 13일과 14일 원미구와 소사구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갖는다고 7일 밝혔다.
이에 시는 다음달 열릴 시의회에서 개정 조례안이 의결되면 주민등록전산 정비 및 통합 동 업무 인수인계 등 관련 행정 절차를 거쳐 내년 1월1일 통합 동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통·폐합으로 새로 생기는 동의 인구는 3만~5만명 미만이고 면적은 5㎢미만이다.
1개 동에는 사무관인 동장을 포함해 평균 1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연간 동 운영비가 1억원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이번 통·폐합으로 50명의 직원을 민원 부서에 배치, 행정서비스를 높이고 5억원의 예산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