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지난 28일 한쪽에서는 장미란 선수 금메달 축하 카페레이드 경사가, 이와는 반대로 한 쪽에서는 경량전철건설 반대 관련 강현석 고양시장 규탄 행사가 수천 명이 모여 도심 한 복판에서 열렸다.
시는 이날 장미란 선수 축하 카퍼레이드를 대대적으로 개최, 시가지를 돌며 시민들과 함께 잔치분위기를 조성한 반면 한쪽에선 고양경량전철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등 시민 수천 명이 고양시 도심 한 복판인 일산동구 마두역 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강현석 시장은 경량전철 건설 계획을 철회하라는 촉구규탄집회를 개최했다.
주민대책위는 이날 “일산신도시의 자연친화적 설계를 거주지의 조건으로 선택하고, 그에 따른 대가를 지불했다”며 “친환경 계획도시의 도시 정체성을 파괴하는 어떤 구조물의 설치도 반대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경량전철 노선이 우리 지역의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 대안이 아님이 명백한데도 시가 강행하려는 의도가 심히 의심스럽다며 고양시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낭독하고, 물풍선 던지기, 가두행진, 경량전철 노선 가로수에 반대 리본 달기 등 각종 이벤트 행사를 진행했다.
반대 주민대책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경전철이 건설되면 콘크리트 고가 구조물이 호수공원과 백마로의 주거지대를 통과, 소음과 진동, 전자파, 불빛 공해와 사생활 노출 등으로 인해 당초 꽃과 호수의 도시에 걸 맞는 쾌적한 신도시 설계이념을 무사한 처사로써 주거 환경훼손의 차원을 넘어 삶의 질을 파괴하고 결국 고양시의 재앙을 초례할 초석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시가 밝힌 실질적인 교통수요 보다 킨텍스와 한류우드, 식사지구 개발업자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라고 주장하며 “특히 최근 강 시장이 고양경량전철 반대 주민대책위와 면담과정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 공사를 하려고 했을 때도 반대가 많았지만 지금 어떻게 됐느냐며, 경전철 반대가 있어도 나는 꼭 할 것’”이라고 했다고 비난했다.
또 이 관계자는 “경제성 타당성 없는 노선과 적자부담은 곧바로 시민들의 부담으로 돌아올 것이 우려된다며 주민의 뜻을 무시하며 강행하려하는 독선행정을 규탄한다”며 “어떤 구조물 설치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 시민은 “이렇게 양 쪽으로 갈라진 고양시민들의 깊어진 두 민심을 보면서 누가 시민들을 이렇게 민민 간의 갈등의 골이 깊게, 두 갈래로 갈기갈기 찢어 놓았는지 지도자의 지혜가 절실하다”며 “집이 팔리면 고양시를 떠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는 일산동·서구 백마, 강촌, 문촌, 호수마을, 정발 등 40개 단지에서 주최 측 추산 2000여명, 경찰 추산 1000여명의 주민들이 참석해 반대 여론의 세를 과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