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소사구가 민원해결을 위해 사무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감동 주는 고품격 서비스 실천을 위해서는 우선 담당 직원들의 역량강화가 중요하다는 뜻에 따라 특색 있는 시책개발에 따른 실천이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구에 따르면 매일 아침 민원실직원들과 업무 공유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5분 스피치제 운영이 매끄러운 업무대행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 5분 스피치제도는 팀별 순번을 정해 업무 시작 전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기 팀 주요 업무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부서 내에서 다른 팀 업무라 해서 자칫 간과하기 쉬운 정보를 제대로 제공받는 소중한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
직원들 업무능력 함양 차원에서 정례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업무연찬 동아리가 직원업무역량강화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분기 1회로 운영되고 있는 이 동아리는 각 동 민원담당 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분기동안 각 동 등 부서에서 이뤄진 사례와 대처방안 수범사례 소개 및 반성의 시간이 주어지는 것으로 실질적인 정보공유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평가다.
이외에도 매월1회 역할극 실시로 고객만족 응대요령실시, 친절우수사례 및 반성의 내용을 집대성한 사례집 발간 등이 소사구 직원들만의 감동민원행정 추진을 위한 특색 있는 아이디어개발, 시책사업추진 등으로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소사구 시민봉사과 원형연 과장은 “민원친절이라는 고품격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우선 많은 사례를 접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다양한 시책을 개발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