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정기선사들이 북미·유럽항로를 중심으로 과도하게 해상운임 인상을 시도함에 따라 가전, 타이어, 제지 등 물류비 비중이 높은 일부 품목의 수출채산성이 크게 악화될 것으로 보여 수출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9일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해상운임 인상에 따른 품목별 수출채산성 변동추이’분석결과에 따르면 정기선사들이 북미·구주 항로지역 운임을 당초 예고대로 80~100% 인상할 경우 수출 마진율은 평균 2.11%p 하락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지,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타이어 등의 품목들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조사됐다.
품목별 수출마진율 감소폭을 보면 선사 운임 인상시 냉장고가 2.7%p 감소한데 이어 타이어가 2.51%p, 제지와 에어컨이 2.5%p 각각 하락하는 등 적재용적이 크고 수출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품목의 수출채산성이 악화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대상 품목의 수출가격 대비 물류비 비중은 평균 8.22%에 달했으며 제지(15%), 냉장고(9.19%), 에어컨(9.14%), 세탁기(8.98%) 등의 물류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로 인해 무역업계는 현재와 같은 선사들의 일방적이고 대폭적인 운임인상 시도는 국내 수출기업의 대외경쟁력에 큰 타격을 주어 수출 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무역협회 하주사무국은 “올해부터 주요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도한 해상운임 인상에 따른 대외경쟁력 약화 때문에 국내기업의 수출물량이 줄어들어 해운경기가 더욱 위축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수출기업이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수준에서 해상 운임 인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사들이 자제해줄 것을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