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이 기업형슈퍼마켓(SSM) 등의 진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네 슈퍼마켓 살리기에 본격 나선다.
중소기업청은 중소 슈퍼마켓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는 2012년까지 총 6천억원을 투입하는 ‘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을 마련,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중기청의 혁신방안에 따르면 우선 중소슈퍼마켓의 구매력을 높여 가격경쟁력을 키우고 유통·물류비를 줄이기 위해 ‘중소소매 유통본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중소소매 유통본부는 전국 5만여개 슈퍼마켓을 대행해 제조업체와 구매협상을 하는 공동구매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도입 가격을 낮추는 한편 일괄배송을 통해 유통과정을 간소화하고 물류비용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또 올해 안에 농협과 협약을 맺고 전국 13개 농협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에서 취급하는 농수산물을 일반 슈퍼에도 유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에 따라 곧 동네 슈퍼에서도 농협 하나로마트와 동일한 가격·품질의 농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을 전망이다.
중기청은 이 같은 유통구조개선이 완료되면 중소 슈퍼마켓의 상품구매가격을 10% 이상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함께 대형유통업체와 대등한 서비스와 시설을 갖춘 동네슈퍼인 ‘스마트샵’을 2012년까지 1만개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샵 지원단’을 구성해 선정된 시범 점포에 대한 상권정보 분석, 간판 등 시설개선과 상품진열 및 재고관리 등 종합적인 컨설팅이 실시된다.
한편 홍석우 중기청장은 “대형유통업체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중소 슈퍼마켓이 현재 8천여개에서 2012년에는 2만여개로 늘어날 것”이라며 “공동구매를 통해 대형마트 수준의 구매력을 확보한다면 연간 2천억원가량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