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안전심판원은 15일 본격적인 농무기가 시작되는 4월은 해상에 안개가 많고 일교차가 큰 서해와 서남해에서 주요 항만을 출입하는 화물선과 예부선, 원거리 조업 어선 간에 충돌사고가 빈발하는 시기로 항해시 상대선과 교행방법을 사전에 확인하는 등 운항에 준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4월은 장기계선을 마치고 조업을 개시하는 어선이 증가하는 시기로 서해와 서남해 연안해역에서 기관정비점검 소홀과 주기관의 냉각수 온도관리 부적절로 인한 기관손상사고가 빈발, 전복과 좌초 등 2차 사로로 발전될 가능성이 커 출항전 정비·점검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 5년간 4월중 발생한 해양사고는 모두 235건으로 기관손상 75건(31.9%)과 충돌 41건(17.4%), 화재 18건(7.7%), 안전저해 17건(7.2%), 좌초와 키손상 각 14건(각각 6.0%), 침몰 10건(4.3%) 순으로 집계됐고 인명피해는 충돌 46명(58.2%), 인명사상 11명(13.9%), 침몰과 화재 각 6명(각각 7.6%), 전복 4명(5.1%), 기타 6명(7.6%)의 순으로 나타났다.
해양안전심판원 관계자는 “사고발생 비중이 크고 사고시 인명피해도 가장 많이 발생하는 충돌사고는 새벽시간 졸음운항과 점심식사 후의 춘곤증으로 인한 사고가 많다”며 “항해자에게 운항전 충분한 휴식시간을 보장하는 등 선박소유자의 근본적인 지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