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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사태 한국기업에 반향”

대한상의 조사… 5곳중 1곳 “경영방침에 큰 변화”

도요타자동차의 대량 리콜사태 이후 국내기업 5곳 중 1곳이 경영방침에 큰 변화가 있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제조업체 1천42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도요타 리콜사태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사태로 인해 회사 경영방침에 변화가 있었냐’는 질문에 기업들의 20.6%가 ‘눈에 띌 만한 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절반가량(52.4%)은 ‘특별한 변화는 없었지만 품질과 안전문제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었다’고 응답했다.

특히 동종업종인 자동차의 경우 60.7%가 ‘경영방침에 변화가 있었다’고 답했고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29.2%)이 중소기업(17.4%)보다 상대적으로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방침 변화의 내용은 ‘완성품의 품질·안전관리활동 강화’(52.6%)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어 ‘부품·소재 협력업체관리 강화’(27.8%), ‘문제발생시 대응체계 확립’(15.7%) 등의 순이다.

아울러 ‘도요타 사태와 같은 일이 우리 기업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는 기업들의 64.4%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답했다.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답한 기업도 33.1%에 달했다.

한편 ‘도요타 리콜사태로 국내 관련업계가 반사이익을 볼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응답기업의 66.3%가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반사이익으로는 ‘자동차시장 점유율 상승’이 60.5%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한국자동차 이미지 개선’(17.3%), ‘부품 및 품질관리 강화기회’(11.6%), ‘부품업체 판로확대’(10.3%)도 적지 않은 비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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