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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협력관계 필요”

상의 중기 성장촉진 일환 ODM 도입 주장

모기업 의존적인 중소기업의 협력관계를 다변화해 능동적 성장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6일 ‘중소기업 성장 촉진을 위한 협력관계 다변화방안’ 보고서를 통해 “현재 우리 중소기업의 절반가량(47.9%)은 모기업 경기에 의존하는 납품기업”이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기업이나 다른 중소기업들과의 협력을 다양하게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이 눈여겨 보아야 할 협력관계로는 ‘중소기업이 개발생산하고 대기업 브랜드로 판매하는 방식인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중소기업간 공동기술개발·시장개척방식’, ‘다른 중소기업에로의 아웃소싱방식’ 등을 꼽았다.

특히 상의는 “중소기업은 최고의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역할을 맡고 세계시장 판매는 브랜드와 판매망을 가진 대기업에게 맡기는 방식인 ODM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나이키와 폴로, 리복, 아디다스 등에 자사가 개발·생산한 모자를 납품하고 있는 국내 D사, 연구개발과 제조분야에 특화한 후 미국 에스티로더사, 프랑스 로레알사 등에 화장품 완제품을 제공하는 국내 H사 등을 모범사례로 꼽았다. 이어 상의는 “다른 중소기업과 협력관계를 맺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품목의 생산을 위탁생산하는 방식의 중소기업간 아웃소싱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며 “중소기업들도 선택과 집중, 분업과 협력을 통해 성장원동력과 핵심품목의 경쟁우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경상 대한상의 기업정책팀장은 “지난 10년간 중소기업의 성장이 극히 부진했다”며 “중소기업들이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잘 형성해 시너지 효과를 거둔다면 기업의 성장은 물론 국가경제의 선진국 진입을 앞당기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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