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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육청 ‘짜맞추기 개편’ 논란

조직개편 단행 후 신설 부서 취지 무색·부서간 업무 효율성 도태

<속보> 경기도교육청이 교육수요자 중심의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지난달 1일자로 조직개편을 단행한 후 한 달여가 지나 일부 교육지원청의 특정 부서에 업무가 가중돼 직원들의 불만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신설한 부서에서는 업무 성격과 맞지 않는 일들을 하며 ‘짜맞추기씩 개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1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수요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수원, 성남, 고양, 부천교육지원청 경영지원과에 고객지원팀을 신설했다.

고객지원팀은 민원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25개 지역교육청 중 많은 학생들을 담당하고 있는 4개 교육지원청에 우선 설치됐다.

그러나 이들 교육지원청의 고객지원팀들은 을지훈련 준비와 유치원업무 등 제각기 다양한 업무들을 담당하고 있어 당초 신설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수원교육지원청 고객지원팀의 경우 학교 행·재정업무 컨설팅, 기록관리 감독 등을, 고양교육지원청은 을지훈련, 차량운행유지, 청사괸리 등을, 부천교육지원청은 학교 행·재정업무 컨설팅 등을 함께 담당하고 있다.

성남교육지원청은 유치원업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지만 민원업무에 대한 사항은 분장돼 있지 않았다.

또한 지역교육지원청별로 고객지원팀에 배정된 인원이 다르고, 일부 지역의 고객지원팀은 업무가 많지 않아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본보 확인 결과 고객지원팀에는 수원 4명, 고양 10명, 부천 2명, 성남 2명 등으로 인원 배치가 천차만별이었다.

한 지역교육지원청의 직원은 “특정 부서에서는 업무 부담이 늘어났는데 일부 부서는 민원서비스를 담당하며 쉬엄쉬엄 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조직개편 이후로 교육청의 업무 효율성과 형평성은 뒤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부서별 업무 배치와 인원 조정은 교육지원청별 교육장 권한”이라고 전제한 뒤 “도교육청은 11월 업무관리시스템 도입 후 고객지원팀의 민원업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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