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학생들의 체력 저하가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지만,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체력 증진 방안이 미미하게 시행되고 있어 학부모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학생들의 체력은 성장과정 및 학업활동에 깊이 연관돼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3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학생신체능력검사에서 도내 중·고등학생들은 하위등급인 4·5등급 비율이 51.6%에 이르렀다.
이는 58.5%에 육박한 인천에 이어 전국에서 2번째로 학생들의 체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중학생의 경우 1·2등급이 26.5%인데 반해 4·5등급은 46.9%로 집계됐고, 고등학생은 1·2등급이 23.9%, 4·5등급이 56.3%로 중·고등학생들의 체력검사 하위등급이 두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도교육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생 체력 증진 방안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개선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도교육청은 학생들의 체력 증진을 위해 기초체력인증제와 줄넘기인증제, 건강체력평가시스템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각 프로그램들이 일선 학교의 자율에 따라 운영되고 있어 시행 여부조차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건강체력평가시스템의 경우 ‘운동기능 중심 평가’에서 ‘건강체력 중심의 종합체력 평가’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해 초등학생에 이어 올해 중학생까지 실시하고 있지만 시스템 정비 미흡 등의 이유로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외에 1년에 1회 스포츠클럽대회를 운영하며 일부 학교에 60만원 정도씩을 지원할 뿐 체계적인 체력 증진 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태다.
특히 보건담당부서에서 실시하고 있는 팀플레이 웰빙교실은 일부 비만 관련 학생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으로 전체 학생들의 체력 향상에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 가운데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체력 저하와 학습력 감소 등을 우려하며 도교육청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한 학부모는 “체력은 국력이라고 하는데 일반 학생들의 체력이 떨어져서야 어떻게 학업에 충실할 수 있겠냐”며 “교육당국에서 학생들의 체력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교육청 체육담당 관계자는 “부서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 전체 학생들의 체력 상태를 관리하기 어렵다”며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의 체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