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액 자동계산도
국세청은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홈페이지를 통해 ‘연말정산 정보 종합안내’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연말정산 공제 항목별 상세내용, 개정세법, 주요서식 작성요령, 상담사례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우선 국세청은 근로자가 주어진 질문에 답변을 선택하면 소득공제 가능 여부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대화형 소득공제 자기검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연말정산 시 자주 묻는 질문과 틀리기 쉬운 사례 등으로 구성돼 근로자 스스로 소득공제를 검증할 수 있다.
‘연말정산 자동계산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 총급여액과 각종 소득공제 내역을 입력하면 연말정산 결과가 자동으로 계산돼 환급세액 등을 미리 확인 할 수 있다.
또 홈택스를 통해 과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및 연금보험료 등의 소득공제금액도 조회할 수 있다.
이외에 2011년 1월15일부터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www.yesone.go.kr)를 통해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주택자금, 기부금 등 12개 항목의 소득공제 자료가 제공되며 1월 3일부터 3월10일까지는 각 회사의 연말정산 실무자에게 신속한 연말정산 상담을 위한 인터넷 맞춤형 상담서비스인 ‘연말정산 맨투맨 상담 서비스’가 실시된다.
연말정산과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국세청 세미래콜센터 국번없이 ‘126’으로 전화하면 상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