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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확정 노선에 연장 무의미 GTX 연구용역비 전액 삭감”

도의회 건교위, 추경 포함된 예산 5억 제외 목소리
“구제역으로 한푼이 아쉬워… 시급성 설득력 없어”

경기도가 올 추경에 반영키로하고 지난해 본예산에 올리지 않은 GTX 연장노선 연구용역이 기존 노선 미확정과 구제역 등으로 전액 삭감될 위기에 놓였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7일 제1회 추가경정예산 심의를 열고 ‘철도 고속화 및 급행화 방안과 GTX 노선 연장 등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비롯한 철도항만국 예산 427억2천83만원에 대한 심사를 벌였다.

도는 올 제1회 추경예산에 GTX 민자사업 본격추진에 대비한 노선 연장 타당성 검토 및 최적 투자 시기를 분석하고, 기존 철도와 GTX간의 연계방안, 서비스지역 확대 방안 검토 등을 위해 ‘철도 고속화 및 급행화 방안과 GTX 노선 연장 등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비’ 5억원을 편성했다.

하지만 건교위 의원들은 “GTX 노선 확정 없는 연장노선 연구용역 추진은 무의미 하다”며 노선연장 연구용역이 시기상조라는 입장이어서 연구용역비 5억원 편성이 여의치 않게 됐다.

조광명 의원(민·화성4)은 “구제역으로 인해 한푼이 아쉬운 상황에서 5억이라는 돈을 꼭 지금 써야만 하냐”며 “GTX 노선연장 연구용역을 추진해야 할 시급성에 대해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송영주 위원장도 “구체적인 연구내용 조차 확인되지 않은 상태로 예산심의가 어렵다”며 “국토해양부의 연구결과가 타당성이 없다고 나온 상황에 경기도가 연구용역을 추진해 타당하다고 주장한다면 향후 사업추진에 대한 심각한 논란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서상교 철도항만국장은 “향후 노선연장에 대해 경기도가 타당성을 갖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금 노선연장 연구용역이 꼭 필요하다”며 “이번 추경에 예산이 세워져야 내년 5월쯤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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