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의 이같은 발언은 도의회가 GTX 대응에 있어 큰 관점에서 접근하지 못했다는 불만이 우회적으로 표출된 것으로, 정치적 해석에 의한 예산 삭감은 자제해 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지사는 이날 도의회 제257회 임시회 3차본회의 도정질의에서 “연구용역예산 5억원의 삭감은 몇억원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지역발전 측면에서 매우 절실하고 시급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단지 연구용역비를 갖고 필요가 있느냐, 없느냐 따지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어 “철도는 하루 이틀에 되는 것이 아니고 최하 20년에 걸쳐 건설되는 것”이라며 “연구용역비 몇억원을 아끼기 위해 일정이 늦춰지면, 그만큼의 많은 비용이 추가되고 결국 연장노선 자체가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 같은 도 내부에서의 찬반 논란이 서울시의 GTX 사업 협의에 영향이 미칠 것에 대해 우려했다.
김 지사는 “내년 6월에 착공할 수 있다는 계획은 서울시의 원만한 합의가 있을때 가능한 일”이라며 “도에서 조차 GTX에 대해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이야기가 나오면 서울시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에서도 도에서부터 의견일치를 이룬 후에 국가적인 예산배정을 그 다음 순서로 하겠다고 밝혔다”며 “국비 배정과 정책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