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발전 측면에서 매우 절실하고 시급한 상황”이라며 큰 관점에서 GTX연장사업을 봐달라는 김문수 지사의 간곡한 부탁에도 불구하고, 도의회가 GTX연장 연구용역비용 5억원을 당초 방침대로 삭감키로 했다.
특히 지사의 이런 발언을 두고 도의회는 ‘(GTX를)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나서면서, 앞으로 펼쳐질 국비배정과 서울시와의 협의 문제 등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5일 건설교통위원회 소관의 1회 추가경정예산 심사를 벌여 ‘철도 고속화 및 급행화 방안과 GTX 노선 연장 등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예산을 심의했다.
이날 심의에서 임한수 의원(민·용인6)은 “본선이 착공이 되도 5~6년 이상 걸릴텐데 착공도 안된 상태에서 연장에 대한 타당성 연구를 한다고 5억원이나 청구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효과없는 타당성 조사는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임 의원의 이날 발언은 지난 8일 건교위 예산 심의과정에서 송영주 건교위원장의 발언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어서, 사실상 민주당의 당론이 ‘예산편성 불가’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의 이 같은 방침에 대해 도는 “향후 노선연장에 대해 경기도가 타당성을 갖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금 노선연장 연구용역이 꼭 필요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는 지난 10일 도정질의에서 김문수 지사가 “연구용역비 몇억원을 아끼기 위해 일정이 늦춰지면, 비용추가는 물론 연장노선 자체가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상당하다”며 “(이 경우)서울시의 판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해 앞으로 서울시와 경기도간 GTX사업 협력에 있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고영인 민주당 대표는 이에 대해 “민주당이 GTX 사업을 근본적으로 반대한 적이 없음에도 집행부가 이를 두고 민주당이 GTX 자체를 반대한다고 몰아가고 있다”며 “의원들은 도가 GTX 사업을 성실하게 추진할 것을 촉구하는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