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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교원 승진제도 개선방안 논의

“다면평가·교장공모제 도입 필요 공단농어촌 가산점 하향 조정을”

경기도의회가 16일 ‘제 2회 경기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하고 교원 승진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교원 승진제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서는 ‘교원 승진제도 한계와 개선 방안’과 ‘경기도 교원 승진 제도 현황과 개선 방안’ 2개 분야에 걸쳐 토론이 진행됐다.

박소영 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는 “제한적인 승진기회에 의한 좌절감 증폭과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 상급자 중심의 승진임용 등이 교원 승진제도에 대한 문제점”이라며 “이들 문제의 해결을 위해 근무성적평정의 비중확대, 다면평가 도입, 교장공모제 도입 및 확대와 가산점제도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도교육청 교원승진제도 T/F팀장을 맡고 있는 성기선 카톨릭대 교육학과 교수는 “현 시스템에서 교원승진의 중요한 요소인 연공서열과 근무성적 평정, 연수성적, 가산점 등이 승진의 변별기준이 되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초등 지역가산점에서는 합산상한점제를 유지하되 가산점 획득기간을 조정하는 방안을, 중등 지역가산점에서는 도서벽지지역의 점수비중의 하향조정과 가산점 폐지, 접경 및 공단·농어촌지역 가산점과의 합산상한점 하향조정 방안 등의 해결 방법이 있다”고 제시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이현숙 도교육청 교원역량혁신과장은“도서벽지접적지역 점수비중을 하향조정하거나 접경 및 공단농어촌지역 가산점의 합산 상한점을 하향조정하는 방안은 고려해보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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