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연말정산을 앞두고 각종 민원서류 발급을 위한 ‘민원24’ 이용자 폭주에 대비, 전체 발급민원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 기능 등 신청절차를 단순화한 서비스를 12일부터 제공한다.
‘민원24’를 이용하면 주민등록표등본 이외에도 장애인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의 관련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하려면,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민원24’에 접속, 해당 민원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신청결과를 확인하고 출력하면 된다.
‘민원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필요한 민원서류를 안내·신청·열람·발급할 수 있는 정부대표 민원포털 온라인 창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