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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정3지구 광역교통대책 재검토를”

고양시는 경기도가 국토해양부에 제출한 파주 운정3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이 고양시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재검토를 요청하는 공문을 국토해양부에 제출했다고 2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파주 운정3지구는 지난 2009년 12월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당시 3만2천400세대 8만1천명 수용계획을 14.8% 증가한 3만7천200세대 9만3천명을 수용키로 계획했으나 오히려 교통발생량은 5.9%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또 교통량 분석 시 승용차 구성비는 당초와 달리 6%가 감소한 23%로 분석, 파주시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의 37%와 크게 상이하는 등 분석자료 대부분이 축소된 만큼 심의 전 철저한 재분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1조5천380억원의 투자를 계획했으나 오히려 4천964억원이 축소된 1조416억원을 투자하기로 계획해 축소된 대부분이 고양시에 집중 피해발생이 우려된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고양시가 중앙로의 교통집중을 분산하기 위해 요구한 중앙로~호수로 간 도로신설과 김포-관산간도로(지방도363호선)의 교차로 입체화, 서울-문산 고속도로와의 양 방향 IC설치, 신도시-성석간 도로와 지방도 363호선과의 입체화시설을 요구했으나 대부분 미반영 됐고, 도로용량 대비 교통량 개선효과가 0.01(0.60→0.59)에 불과한 김포-관산간도로(서울-문산고속도로~통일로)는 본 계획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했지만 오히려 도로축이라는 명분으로 고양시에 2017년까지 개설을 요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이 재검토 되지 않을 경우 중앙로에 현재 운영 중인 BRT 48개 노선과 별도로 운정에서 출발하는 총 15개 노선이 추가돼 만성적인 교통정체가 예상된다”며 “또한 신설 예정도로도 기존도로와 연계되지 않거나 불합리한 기하구조로 계획돼 있어 향후 도로망 정비를 위한 추가사업비의 부담도 안게 된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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