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복지급여 대상자와 부양의무자의 임시·일용직 근로소득에 대해서도 소득·재산 조사지표에 반영, 기초생활수급자의 급여 지급액 감소로 이어지면서 ‘복지공무원 수난’이 잇따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
경기도가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1천296명을 대상으로 임시·일용직 수급자 책정 및 급여 삭감 등과 관련한 피해실태를 조사한 결과 폭언·욕설이 2만5천256건으로 가장 많았던 것으로 꼽혔고 협박·위협 1만71건, 성추행·흉기·방화시도 등 152건, 폭행·상해 81건 등 위험수위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복지시책이 쏟아지는 등 보편적 복지수요가 확대되고 있는데 반해 정부가 복지대상자의 소득·재산 정기조사를 실시하면서 복지급여 대상자와 부양의무자의 일용근로소득 자료를 반영하자 기초생활수급자들이 불만을 표출, 관련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공무원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일 성남시 중원구청에 근무하는 사회복지 공무원 김모(44)씨의 경우 지난해부터 임시·일용직으로 생계를 이어온 유모(38)씨가 국세청 소득자료로 일용근로 소득이 드러나 생계급여 지급액 20만원이줄어들면서 이에 불만을 품고 흉기에 찔려 중태에 빠져 입원중이다.
이같은 민원 속출에도 불구, 피해 예방을 위한 사전장치 확보도 미흡한 실정으로 전체 상담실 41개소 중 대부분 비상문(35곳)이나 CCTV(33곳)가 설치되지 않거나 장소조차 협소한 실정이어서 돌발사태 발생에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다.
이같은 피해사례가 잇따르면서 관련 업무담당자들도 스트레스(1천992건), 위염·위장병(833건), 만성두통(657건), 우울증(154건), 비유전성 탈모(121건)에 시달리는 등 이중고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같은 피해실태 속출에 대한 사후 보완책 마련에 나서 상담실내 CCTV와 비상벨 설치 등 돌발적 상황에 대비한 장비·시설 등 보강과 함께 상담매뉴얼 체계화, 상담공무원 교육 및 심리코칭서비스를 추진하는 등 운용상 문제점과 개선책 마련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