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할인제 등 시내·외 버스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연간 수천억을 투자하고 있는데 이용자 만족도는 40%를 밑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가 지난해 9월20~29일 1만2천154가구를 방문, 15세 이상 가구원 2만7천여명을 대상으로 방문 면접조사 형식으로 ‘도민 생활 및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버스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크게 떨어졌다.
조사결과 버스이용 만족도는 ‘매우 만족’ 9.7%, ‘약간 만족’ 30.0% 등 39.7%에 그쳤다.
이에 반해 33.9%는 ‘보통’이라는 응답을 내놨고 26.4%는 ‘불만족’(약간 19.6%, 매우 6.8%)이라고 답했다.
시·군별로는 부천과 안양, 과천 등 대도시권이 40~50%대로 비교적 높았지만 연천과 포천, 가평, 광주, 화성 등은 20~30%대로 낮았다.
버스이용에 따른 개선사항으로 노선 부족(36.9%)과 배차간격(28.1%), 운전기사 불친절(12.6%), 난폭운전·무정차(11.5%), 차량 노후·불결(6.4%) 등이 꼽혔다.
버스 이용률은 전년 54.7%에서 지난해 78.1%로 23.4%p 증가했다.
도는 2007년 7월부터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할인 제도를 시행하며 연간 1900여억 원에 이르는 손실금을 부담하고 있으며, 적자노선 운영비 보조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도 연간 700여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는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0.9%p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