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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올스톱’ 출근길 ‘비상’

택시법 관련 총파업…예비버스 투입 지하철 증차 등 수송대책 마련

 

경기·인천지역을 비롯한 서울, 충청, 강원지역 택시 10만여대가 택시업계의 전국 총파업 방침에 따라 20일 일제히 멈춰선다.

경기도와 인천시가 이같은 택시 총파업 예고에 따라 비상 수송대책을 속속 내놓았으나, 시민들의 불편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조연맹, 전국민주택시노조연맹 등 4개 택시단체는 20일 중부지역의 택시 운행을 일제히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내 개인택시 2만5천700여대와 법인택시 1만400여대가 이날 오전 5시부터 24시간 동안 멈춰서는 것을 비롯해 인천과 서울, 충청, 강원지역의 택시 10만여대가 한시 파업에 들어간다.

택시업계는 또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5만명이 참석하는 ‘택시 생존권 사수 비상합동총회’를 열어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지정하는 택시법의 국회 재의결을 요구할 방침이다.

경기도개인택시조합 관계자는 “시민들의 불만과 불편에 대한 우려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택시업계로써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을 내린 것”이라며 “20일 비상총회에 도내에서만 7천여명의 택시종사자들이 상경해 투쟁에 나설 것이고, 택시가 대중교통으로 인정받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택시 총파업과 전면 운행 중단에 대비해 교통건설국장을 본부장으로 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각각 설치, 버스 증차 등 비상수송대책을 발표하고 시민들의 교통불편 최소화에 나섰다.

도는 시내 일반버스 312대 등 43개 버스업체의 예비차량 374대를 투입해 출·퇴근시간대 집중 배차하고 막차를 1시간 연장 운행하기로 했다. 마을버스 역시 모든 노선에서 증차·연장 운행되고, 11개 시·군 4천607대의 택시부제를 해제해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인천시도 출·퇴근 시간대 각 2회씩 인천지하철을 증차 운행하고, 208개 노선 2천341대의 버스를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배차하고 예비차량을 투입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정부가 택시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고 국회에 재의를 요구하자 택시업계는 재의결을 요구하며 반발했다.

18일 국회 주도로 정부, 택시업계 3자가 모여 택시지원 방안을 논의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합의에 실패했다.

한편 정부는 택시업계 파업과 관련, 유가보조금 지급 정지와 면허 취소 등 행정조치에 나서기로 하는가 하면 택시업계는 총파업 이후에도 국회 재의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야간운행 중단 등에 나설 것이라고 맞서 자칫 갈등이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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