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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건교위, 평택항만공사 상임위 변경 반발

道, 조직개편 후 5월부터 항만업무 농정국 이관 예정
“농·어업 부서로 이관은 물류산업발전 저해”

경기도가 오는 5월부터 시행할 조직개편을 통해 항만업무를 농정국으로 이관할 예정인 가운데, 항만분야를 담당하는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평택항만공사의 상임위 변경에 반발하고 있어 개편안의 심의과정에 난항이 예고된다.

7일 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도는 기존의 비전기획관을 정보화기획관으로, 농정국은 농정해양국, 철도항만국은 철도물류국, 투자산업심의관은 경제기획관으로 국 명칭을 개정하고 해양항만정책과, 서비스산업과, 정보통신보안담당관 등 3개과를 신설하는 내용의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해놓고 있다.

이같은 조직개편을 통해 그동안 철도항만국에 속한 평택항만공사는 기존 ‘농정국’에 해양자원 업무를 더한 ‘농정해양국’의 소관기관으로 편입된다.

이에 따라 각 기관의 지원과 감독을 담당하는 도의회 소관 상임위 변경도 불가피, 평택항만공사는 기존 항만분야 등을 담당하던 건설교통위에서 농림수산위로 조정된다.

건설교통위는 그러나 “도의 일방적 조직개편은 문제가 있다”며 반발, 조직개편안의 심의를 맡고 있는 기획위원회와 도 집행부에게 강한 반대입장을 전달할 방침이어서 8일 이뤄질 심의 과정에서 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평택항의 경우 중국 등 동남아 지역과의 여객 운송이 증가하고 있는 항만임에도 불구하고 제3차 산업인 물류분야를 1차산업인 농업·어업 등과 관련된 부서로 이관하는 것은 물류산업 발전의 저해가 우려된다는 것이 이유다.

또한 건설교통위의 유일한 산하기관인 평택항만공사는 업무의 특성상 건설교통 인프라 확충 등과 직결돼 있어 소관 상임위의 현행 유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건설교통위 박동우(민·오산) 위원장은 “이번 조직개편안에 적극적으로 반대할 것”이라며 “평택항의 경우 철도-항만-물류간의 상호 연계성이 높아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도 현재의 철도항만국에 있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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