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관내 주민센터 및 자치센터들이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행복한 삶을 선물하고 있다.
송포동 적십자봉사단은 19일 지역 구호활동 및 2013년 3차 적십자회비 모금 등 현안사항 등을 위해 홍보 방안을 논의한 후 희망풍차 결연세대 10가구에 부식세트를 전달하는 한편, 저소득 취약계층 5가구에는 백미 10㎏씩을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일산1동은 지역공동체사업 일환으로 천연EM비누 및 사랑의 빵만들기 나눔 사업을 실시, 지역사회 환경의식 제고와 생활필수품인 친환경 EM비누를 만들어 지역주민에게 전달하고 있다.
주민자치위원회와 자원봉사자들은 주1회 직접 빵과 비누를 만들어 소외계층을 방문해 전달하며 건강상태 등을 체크하는 등 실질적 복지수요 실태파악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마두1동은 지난해부터 매월 업무 종료 후 동 직원 10명과 7개 직능단체 희망자와 함께 관내 소외계층을 방문하는 ‘전 직원 야간 복지나눔 1촌 맺기 정기적 자원봉사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마두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출생률 제고를 위해 아이가 태어나면 비누처럼 향기로운 가정을 이루도록 천연비누를 직접 만들어 전달하기로 했다.
회원 11명으로 구성된 대화동 자연보호협의회도 새봄맞이 활동계획을 안건으로 회의를 개최, 올해 나눔장터 참여를 결정했다. 이들은 나눔장터에서 얻은 수익금으로 주변의 불우이웃돕기 봉사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장항1동은 주민들과 자원봉사자, 직능단체회원, 주민센터 직원 등이 참여하는 환경정화활동을 통해 마을 구석구석에 있던 묵은 쓰레기를 걷어내고 청결하고 깨끗한 마을을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다.
한편 행신1동 주민자치센터은 20일부터 2013년 2/4분기 주민자치센터 문화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문화강좌는 초보자들을 위한 시민정보화교육 강좌 6개, 댄스스포츠, 노래교실 등 문화체육 강좌 9개, 아이클레이 등 아동강좌 4개로, 총 19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열정적인 강의와 저렴한 수강료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