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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경전철 26일 정상 개통

용인시-봄바디어사, 진통 끝 운영비 협상 타결
실시협약변경 등 난제 산더미… 운행 불안 불씨

용인경전철이 오는 26일 개통된다.

용인시는 17일 운영사인 봄바디어사와 진통 끝에 운영비 협상에 잠정 합의했다고 밝혔다.

시와 운영사 간 합의된 운영비는 연간 290억원대로 알려졌고, 이에 따라 오는 26일 정상개통된다.

봄바디어사는 그동안 2010년 가동 중단 뒤 미운행 기간 피해 보전 등을 주장하며 350억원을 요구해 왔으나 시는 270억원 이상은 어렵다고 맞서 협상에 난항을 겪었다.

또 봄바디어사 측이 요구한 ‘신규 사업자가 관리운영권을 넘겨받기 전까지 3천억원의 지급보증과 운영비를 지급한다’는 내용의 잠정약정서 체결도 무효로 하기로 했다.

시는 그동안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운영비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경전철 운행을 잠정 중단하는 방안 검토 등 초강수를 뒀었다.

시 관계자는 “오늘 중 관리운영비 계약을 체결하고, 26일 정상적으로 개통할 것”이라며 “봄바디어사도 개통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시의 의견을 존중해 합의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운영비 협상 타결로 경전철은 예정대로 26일 개통되지만 실시협약변경 등 불안 요소가 산적해 비정상적인 운행의 불씨는 여전한 상태다.

앞서 시는 지난 2010년 지방선거를 전후한 용인경전철㈜의 ‘선개통 후보완’에 맞서 소음민원과 부실시공 등을 이유로 김학규 시장 취임과 함께 ‘선보완 후개통’을 고수하며 마찰을 빚었다.

이후 용인경전철㈜의 계약해지 통보에 이어 국제중재법원까지 가는 소송전 끝에 봄바디어사 측에 7천787억원을 물어주게 됐고, 이후 민간투자사업을 둘러싼 특혜논란의 핵심이 됐던 MRG를 사상처음으로 폐지하는 등 변화를 겪었다.

시는 전체 배상금액 중 5천159억원은 지방채를 발행해 갚고, 나머지 3천억원은 새로운 사업자인 칸서스자산운용㈜로부터 출자받아 기존 사업자인 용인경전철㈜와의 관계 청산 작업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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