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평택공장 3라인에 4년만에 주간·야간 2교대제를 부활시켜 조기 경영정상화에 활기를 띠고 있다.
쌍용차는 평택공장 3라인에 투입된 무급휴직자들의 장기간 휴직에 따른 조직 융화를 위해 8주간 복직 교육에 이어 2주간의 품질 및 안전교육 등 현장 적응 훈련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현장 근무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복직 인원은 총 460여명으로 2교대제가 도입되는 조립 3라인(차체, 도장, 물류 포함)에 330여명, 조립 1, 2라인에 70여명, 창원공장 엔진 조립라인에 60여명 등이다.
앞서 쌍용차 노사는 지난 1월 생산물량 증대와 고통분담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차원에서 무급휴직자 전원복직에 대한 합의를 시작, 이후 인원 재배치를 위한 근무형태 변경 노사합의를 진행해 지난달 말 최종합의를 도출했다.
주야 2교대제는 1조는 11시간(오전 8시 30분∼오후 9시, 잔업 3시간 포함), 2조는 9.5시간(오후 9시∼오전 7시 30분, 잔업 1.5시간 포함) 조업하는 근무형태로 운영된다.
3라인에서는 렉스턴 W, 코란도 스포츠, 수출용 액티언, 카이런등 프레임 타입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생산되고 있다.
다만 아직 현장의 인력수요가 충분하지 못해 정비부문을 비롯한 20여명의 여유인력은 추가 교육을 받고 다시 현장 배치될 예정이다.
이러한 3라인의 2교대 체제 전환을 통해 쌍용차의 생산물량은 현재의 월 4천대에서 6천대로 늘어 연간 생산량이 7만4천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유일 대표이사는 “지난 2008년 이후 4년 만에 2교대 근무를 재가동해 회사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주야 2교대제 시행은 조기 경영정상화에 대한 전 임직원의 강한 의지가 밑바탕이 된 것으로 생산 물량 확대를 통해 경영정상화를 앞당기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3라인 주야 2교대제 도입을 통해 무급휴직자의 복직을 완료, 지난 2009년 노사합의 사항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