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 번은 겪게 되는 이사·사망과 관련된 복합 생활민원을 ‘민원24’ 한 곳에서 손쉽게 필요한 서비스를 안내·확인 및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는 17일 ‘민원24’(minwon.go.kr)를 대폭 개편해 이사·사망과 같이 여러 기관을 방문하거나 복잡한 처리가 필요한 생활민원을 한 곳에 모아 안내·처리하는 ‘생활민원 패키지’ 서비스를 18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공하는 생활민원패키지 서비스의 주요내용은 이사 전 등기부 열람, 실거래가 확인, 토지대장 열람부터 이사 때 공과금 확인, 주소변경 신청, 이사 후 전입신고와 초등학교 배정신고 등 이사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25종의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
또 사망신고, 기초노령연금 수급권 상실신고, 소유권 이전 등기신고, 상속세 신고 등 18종의 민원을 일련의 절차에 따라 처리할 수 있다.
안행부는 앞으로 부동산, 자동차, 교육·취업 등 관련 기관이 많고 복잡해 이용하기 불편한 복합 생활민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생활민원 패키지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