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규 용인시장이 경전철 활성화를 위해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가 ‘손실금 분담률’ 등을 둘러싸고 서울시와의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김 시장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직접 만나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했지만 박 시장이 사실상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당장 내년 1월 시행 예정이던 용인경전철 환승할인 적용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0일 용인시에 따르면 김학규 시장은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의 도입과 관련해 지난 8일 박원순 시장을 직접 방문해 ‘손실금 분담률’ 등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김 시장은 이 자리에서 “용인시는 내년 1월 환승할인제 도입을 목표로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과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며 “손실금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박 시장은 “서울 중전철의 경우 경전철보다 건설비 및 운임비용이 상대적으로 큰 만큼 손실금 분담 비율도 차이를 둬야 한다”며 “용인시 분담률을 상향 조정해야 한다”는 기존 서울시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양 시의 생각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환승할인제 도입을 둘러싼 협상이 제자리를 맴돌고 있는 것은 물론 30억원 넘게 투입된 환승할인시스템 구축사업도 이르면 내년 1월 말쯤 마무리될 것으로 보여 용인시가 목표로 한 내년 1월 용인경전철 환승할인은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이에 따라 용인시의 고민은 더 커지고 있다. 연간 300억원의 운영비는 물론 적자 운영에 따른 추가 재정 투입이 불가피한 상황에 수요 확대를 위해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인 환승할인제까지 표류하면서 재정난 타개가 요원한 게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더욱이 안행부의 지방채 발행 제한 등의 징계 속에서 각종 비리의혹 속에 시의회가 조사특별위원회까지 구성한 용인역북지구도시개발사업 역시 시 재정을 둘러싼 시한폭탄이란 지적을 받고 있어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내년 1월 환승할인제 도입을 목표로 손실금의 절반을 시(경기도 지원금 포함)에서 부담하고 나머지를 서울시와 인천시가 일정 비율로 분담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며 “합리적인 손실금 분담 비율 산정을 위한 용역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내년 2월 말 시행을 목표로 서울시와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월 단독요금제로 개통한 용인경전철은 이용객이 당초 수요예측과 달리 3분의 1 수준인 1만명에도 못 미치면서 시가 수요 확대를 위해 내년 1월 환승할인제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