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과 수입금 배분 갈등
경기도와 용인시가 용인경전철과 분당선 통합환승할인을 놓고 국토교통부에 중재를 요청했다.
29일 용인시 등에 따르면 시는 당초 내년 1월부터 용인경전철 환승할인을 시행하기로 하고 분당선 운영자인 코레일과 협상을 벌였으나 운임수입금 배분문제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시는 기존 전철처럼 용인경전철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운임수입을 정산·배분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코레일, 서울도시철도, 용인경전철 등 전철을 운행하는 기관간 별도의 정산·배분은 원칙에도 없는 것으로 수용 불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코레일은 용인경전철과 분당선을 환승할인할 경우 운임수입 감소로 이어진다며 중전철과 경전철간 운임수입 정산·배분 원칙을 새로 만들고 손실분을 용인경전철이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양측이 팽팽한 견해차를 보이는 가운데 경기도는 경전철, 전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불편해소와 경전철 활성화를 위해 통합환승할인을 우선 시행하고 추후 운임수입을 정산·배분하자고 주장했다.
또 용인경전철 환승할인 문제는 향후 서울시 등이 도입할 경전철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며 합리적 배분기준 마련을 위한 공동용역을 시행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코레일은 만성적자를 이유로 용인경전철에 손실부담요구를 고수하고 있어 당초 1월초부터 시행될 예정이던 경전철 환승할인은 빨라야 2월말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코레일이 요구하는 손실부담금은 대략 10억∼20여억원으로 용인경전철 1년 운임수입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인시는 환승할인을 위해 37억원을 들여 경전철 기흥역과 분당선 기흥역을 연결하는 길이 55m, 폭 8m 규모의 직결통로를 포함한 환승할인 시스템을 설치, 지난 26일 준공했다.
통로에는 계단은 물론 길이 43m의 에스컬레이터까지 갖췄지만, 상당기간 이용할 수 없어 무용지물이 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코레일과 서울시의 요구로 기흥역에 직결통로 등 환승할인 시스템까지 설치했으나 코레일의 과도한 요구로 환승할인 적용시기조차 기약할 수 없게 됐다”며 “국토부에 중재를 요청한 만큼 2월말까지 환승할인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최영재기자 c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