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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미은하레일, 원래 용도대로 추진 개통하라”

추진위, 레일바이크 반대

월미도와 중구 일부 구민, 상인으로 구성된 ‘월미은하레일 안전개통 추진위원회’는 15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레일바이크로 활용 예정인 월미은하레일을 원래 용도로 추진 개통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853억원의 시민혈세 낭비도 부족해서 40개월을 뜸들이고 500억원이 추가로 들어가는 레일바이크 사업은 대표적인 졸속행정”이라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용역대로 38가지의 보수·보강작업을 거친 뒤 원래 용도인 모노레일로 하루빨리 안전하게 개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6억원을 들여 최고기관의 검증 결과가 나왔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7천만원을 들어 다시 용역을 수행해 활용방안을 레일바이크로 확정한 것과 한신공영(시공사)이 안전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월미은하레일을 운영하겠다고 제안했는데 인천시가 거부한 것은 애당초 내부방침에 의해 바일레이크로 운영키 위한 시나리오였다”고 비난했다.

위원회는 “월미은하레일 시공사인 한신공영이 시설 문제점으로 지적된 38건 중 37건은 개선하겠다고 했다”며 “원래 용도대로 개통할 경우 교통공사는 40억원을 들여 나머지 1건인 낙하물 방지망 설치만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교통공사는 지난달 레일바이크 재활용 계획을 발표하면서 월미은하레일 시공사와 감리단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승소해 청구금액 272억원으로 매몰비용을 충당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사는 월미은하레일 시설물 철거에 따른 매몰비용은 300억원, 레일바이크 설치비용은 2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월미은하레일 공사와 운영이 중단된 데에는 구조적인 안전문제가 제기된 데 따른 것”이라며, “월미은하레일과 레일바이크 사업 모두 주민들을 위한 사업이므로 계속해서 주민들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인천=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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