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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메뉴·매스티지·로컬푸드

2014년 HOT 외식트렌드
aT, 외식경험자 등 조사

올해의 HOT 외식트렌드는 ‘1인 메뉴·매스티지·로컬푸드’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해 1~11월 서울과 인천 등 6대 광역시의 외식 경험자 1천500명을 대상으로 해외 데스크 리서치와 전문가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aT는 올해의 외식트렌드를 살펴보면, 최근 소포장 식품과 1인용 가전제품 등 소분화된 다양한 제품이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

이는 1~2인 가구가 매년 급격히 늘어나면서, 새로이 부상한 1인 고객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산업 전반에 일어나고 있는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외식업계에서는 1인용 샤브샤브와 1인용 피자 등의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 외식업계는 1인용 삼겹살 전문점, 1인용 치킨배달 등 보다 다양한 1인 맞춤형 외식상품과 서비스 개발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올해의 트렌드로 떠오른 ‘매스티지(Masstige)’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프리미엄의 고급가치를 동시 충족하고자 하는 실속형 소비문화를 의미한다.

이에 맛과 서비스, 분위기, 프리미엄(부가가치)까지 동시에 누리면서 합리적인 가격까지 챙겨야 하는 판매전략이 중요하다고 aT는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로컬푸드’는 가격과 질뿐만 아니라 건강과 식재의 안전성까지 챙기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이 친환경 식재료나 지역특산물을 찾는 손길이 많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 한해 안전한 먹거리를 선호하는 소비문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업계는 로컬푸드 수요를 이용한 지역(산지) 연계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나 식재료 브랜드화와 같은 전략에 힘써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aT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관련 산업 종사자들이 시의 적절하게 외식산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 ‘올해의 외식트렌드’를 발표하고 있으며, 조사결과는 aT식품산업통계정보(http://www.atfis.or.kr)에서 누구나 확인 가능하다.

/박창우·전승표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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