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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80% “소비자상담 전화 1372 몰라요”

1천59명 설문 인지도 19.6% 불과

경기도민 10명 중 8명은 소비자상담 대표전화 1372를 모른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는 지난해 11월부터 올 2월까지 수원·부천·용인·김포 지역 주부와 직장인·자영업자 등 도민 1천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소비자상담 대표전화 1372의 인지도가 19.6%에 불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응답자 가운데 4.9%는 잘 알고 있다, 14.7%는 조금 알고 있다로 답했다.

소비자상담센터 경험도 27.4%에 그쳤다.

소비자와 관련된 대표적 법률인 ‘소비자기본법’에 대한 인지도 역시 ‘조금 알고 있다’와 ‘잘 알고 있다’를 합쳐 17.4% 수준이었다.

반면, 소비자상담 만족도는 69.5%로 11.9%에 불과한 불만족과 대조를 보였다.

소비자 관련 기관에 대한 인지도는 공정거래위원회가 34.8%로 가장 높았고, 이어 소비자단체 30.1%, 한국소비자원 30.1%,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 15.3% 순이었다.

이외에 미성년자 취소 및 특수거래 청약철회 규정과 관련 미성년자기준연령이 만 19세를 정확히 알고 있는 응답자는 43.6%로 비교적 높았으나 방문판매(14일·28.2%)와 전자상거래(7일·26.3%), 할부거래(7일·24.6%) 등에 대한 인지도는 20%대에 머물렀다.

도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1372에 대한 도민들의 인지도가 낮아 소비자상담센터에 대한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소비자와 관련된 법규와 정책 등에 대한 교육은 물론 센터에 대한 홍보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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