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민원처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조사를 해 본 결과 국민의 51.3%가 민원처리 결과에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6∼7월 전국의 성인남녀 1천300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 조사를 한 결과를 공개했다.
권익위에 따르면 실제로 공공기관에 민원을 넣어본 국민들은 처리 결과에 ‘만족한다’는 응답이 35.6%로 ‘불만족’(51.3%) 응답을 크게 밑돌았다.
실제 민원처리 결과가 공정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국민도 47.1%로 나타나 반대 응답인 ‘공정하다’(44.5%)보다 높았다.
국민은 민원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과제로 우선 ‘공정한 민원 처리’(27.4%)를 꼽았고 다음으로 ‘신속한 처리’(18.7%)와 ‘처리과정에 대한 충분한 안내’(18.0%) 등을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춘원기자 l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