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민 용인시장이 취임과 동시에 시정목표로 ‘사람들의 용인’을 내걸었지만 정작 시민과 민원인들은 시청사를 방문해 처음 만나는 주차장에서조차 부족한 주차공간으로 차를 돌리기 일쑤인 것으로 나타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더욱이 시는 수원시청의 두배가 넘는 주차장 시설에도 불구, 시 공직자들과 인근 공공기관 근무자들이 오전 9시 이전에 대부분의 주차공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빈축을 사고 있다.
2일 용인시 등에 따르면 시는 각각 287대, 176대 규모의 직원주차장인 지하2층과 옥외주차장을 비롯해 279대 규모의 지하1층 민원인주차장 등 총 1천109대 규모의 시청사 주차장을 갖춰 운영중이다.
그러나 이처럼 대규모의 주차장 시설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불구, 민원과 업무 등을 위해 시청을 찾는 민원인들은 늘상 넘쳐나는 차량들로 이중삼중주차의 불편을 겪는가 하면 심지어 민원을 포기한채 되돌아가는 경우마저 속출하는 등 불만이 끊이지 않는 상태다.
더욱이 시 담당부서는 이같은 불편과 불만을 알면서도 ‘사람들의 용인’을 내건 정찬민 시장 취임 이후 오히려 공직자 편의 등을 내세워 민원인주차장 등에 대해 사실상의 ‘공직자 전용화’ 합리화에만 급급,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또 이같은 문제 해결과 유료운영 중인 각 구청과의 형평 등을 고려한 ‘주차장 유료화’ 준비를 전임 시장 시절 대부분 마무리했음에도 공직자 반발 등을 이유로 도입을 보류하면서 인근 용인교육지원청과 우체국, 선관위 직원 등의 대규모 얌체 주차마저 자초해 시민들만 골탕을 먹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 이모씨는 “오전 9시가 되기 전 시청을 찾았는데 이미 이중삼중주차된 차량에 주차장을 뱅뱅 돌다 업무를 포기하고 되돌아 간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라며 “관용차나 얼굴 아는 공직자들의 차량이 버젓이 민원인주차장을 점령해 정작 시민들만 불편을 겪는 이곳이 ‘사람들의 용인’이란 용인시의 현실이라는 게 어이없다”고 말했다.
김모씨는 “타 시·군청은 이미 유료화 운영의 정착으로 주차장이 용인시청의 절반에 불과해도 이같은 불편이 없다”며 “대부분의 민원 업무는 30분이 채 안걸리는 만큼 유료화를 하면 시민들이 불편을 겪을 것이라는 뻔한 거짓말을 반복하기보다는 진정 시민들을 우선하는 정책이 조속히 시행되기 바랄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청사의 부족한 주차장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며, 인근 기관들의 무분별한 전용 주차장화도 또 다른 원인”이라면서 “시민과 민원인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좋은 방안을 찾아 보겠다”고 밝혔다.
/최영재기자 c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