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가장 큰 역량으로 ‘예절과 매너’를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 무료 취·창업 온라인경력개발사이트 꿈날개(www.dream.go.kr)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직장인 회원 638명을 대상으로 직장생활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1.4%(392명)가 신입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직장생활의 예절과 매너’라고 답했다.
이어 업무에 대한 열정과 적극성 27.4%(175명), 업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6.7%(43명), OA 등 기본 문서작성 능력 3.8%(24명) 등의 순이었다.
예절과 매너를 요구받는 신입사원들은 정작 이에 대한 교육은 받지 못한 채 눈치껏 배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예절과 매너에 대해 어떻게 배웠는가?’라는 질문에 91.4%(583명)가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 눈치껏 배우거나 상사나 주변사람들이 지적을 해줘 알았다’고 응답했다. 가장 꼴불견인 신입사원으로는 근태불량 사원(지각, 잦은 외출, 업무시간 중 인터넷서핑 등)이 39.5%(252명)로 가장 많았고, 이어 아는 척하며 멋대로 업무를 진행하는 사원(18%·115명), 불평불만 많은 사원(17.6%·112명), 인사 안하는 사원(12.5%·80명) 순으로 나타났다.
당황했던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잘못됐다고 생각되는 상사의 의견, 무조건 따라야 하는지 잘 몰라 당황했다’는 응답이 47.6%(304명)로 가장 많았다.
/안경환기자 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