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1월 중소기업과 농축수산물, 창의·혁신 제품의 유통을 전담할 ‘공영 TV홈쇼핑’을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확정하면서 공익에 바탕한 TV홈쇼핑의 성공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0일 미래창조과학부가 내놓은 ‘공영 TV홈쇼핑’ 승인 기본계획안 등을 보면 국내 7번째로 설립될 ‘공영 TV홈쇼핑’은 공익적 운영과 관리에 무게를 두고 있다.
컨소시엄형태로 구성될 홈쇼핑 사업자를 공공기관이나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공익 법인, 비영리법인으로 제한해 민간 기업 참여를 배제했다.
판매수수료율을 20%대로 책정하고, 생산업체 육성과 소비자 보호,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이라는 설립 목적을 달성하겠다며 수익의 출자자 배당도 금지했다.
판매수수료율의 경우 기존 TV홈쇼핑처럼 평균 30%대로 책정하면 중소기업이나 벤처 등은 상품 판매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고, 공영 TV홈쇼핑에 대한 접근조차 어렵게 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했다.
또 사업자가 과열된 채널확보 경쟁에 나서지 못하도록 과도한 채널 송출 수수료 지출도 금지했다.
정부가 공영 TV홈쇼핑을 설립하기로 한 배경으로는 기존 공익적 성격을 표방하며 문을 TV홈쇼핑(NS홈쇼핑·홈앤쇼핑)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한몫을 했다는 관측이다.
이들 TV홈쇼핑이 중소기업과 농축산물 판매 비율을 늘리고 있지만 과도한 경쟁과 이윤 추구로 공익이라는 당초 채널 승인 취지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새로 들어설 공영 TV홈쇼핑을 놓고도 부정적인 전망은 적지 않다.
홈쇼핑이 소비자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려면 고가 브랜드나 양질의 제품을 값싸게 파는 전략이 필요하지만 고만고만한 중소기업 상품만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잡아끌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여기에 과도한 송출 수수료 지출을 막으면서 공영 TV홈쇼핑의 채널이 시청자 주요 채널권과 동떨어지게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방송중인 TV 홈쇼핑들은 지상파가 있는 채널 6∼15번 사이에 몰려 있다.
미래부 관계자는 “송출수수료를 높여 경쟁력을 키우는 것은 현재와 같은 방식”이라며 “시장 상황이나 시청 패턴 등을 볼 때 중간 영역이 존재할 것으로 본다. 20번, 30번대 채널에도 좋은 채널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홈쇼핑은 중기와 농수산물 판매의 공익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수익을 거두지 못하더라도 (공공 기관의) 참여가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임직원 사기앙양과 동기부여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마련 등 효과적인 조직 관리 전략을 수립해 시행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영재기자 c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