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10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4 CHINA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에서 761건 상담에 7천60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한·중 FTA 체결에 따른 도내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키 위해 마련됐다.
상담회에는 검증된 103개사의 현지 바이어가 초청돼 도내 340여개 중소기업과 1:1 상담을 진행했다.
이들은 중기센터 통상사무소인 상해, 심양 경기비즈니스센터(GBC)와 KOTRA의 12개 중국 내 무역관을 통해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가 높은 기업 위주로 선정됐다.
참가 바이어 가운데는 중국 6위의 온라인 쇼핑업체인 ‘Shanghai Niuhai Dianzi Shanghai’, 중국 내에 236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 유통그룹 ‘Carrefour Shenyang’, 한국수입상품 전문매장을 운영하는 ‘Hanbai Shopping’ 등도 포함됐다.
이 결과 성남에서 쌀과자와 통밀과자 등을 제조하는 ㈜맘모스제과는 중국 N사와 상담을 진행, 우리 쌀로만든 데다 색소와 방부제·트랜스지방 등이 없어 중국 내 웰빙식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인정받아 200만 달러의 상담성과를 거뒀다.
전통주 제조업체 ㈜우리술(가평)은 고소한 맛의 캔 막걸리 제품이 중국 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돼 중국 J사와 5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거뒀다. 이날 상담회에서는 글로벌 경제 환경변화에 선제으로 대응하기 위한 ‘FTA 현안 대응 정책 간담회’와 ‘중소기업 FTA 활용 세미나’도 열려 FTA 종합 대응 방안 모색과 중국 시장 진출 전략 등을 논의했다.
/안경환기자 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