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오는 6월부터 알리탈리아항공과 녹스쿳항공이 인천공항에 취항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취항으로 대형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LCC)가 연달아 취항하며 장거리와 단거리 연결성이 동시에 강화됨에 따라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공항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탈리아의 국적항공사인 알리탈리아는 오는 6월 말부터 인천-로마 노선에 A330-200(277석)을 투입해 주 3회 운항할 예정이다.
알리탈리아는 1990년대 중반 김포-로마 노선을 주 3회 운항하다가 IMF 이후 중단했다.
이번 인천공항 취항은 18년만에 한국과 로마를 다시 연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대한항공이 단독 운항하고 있는 인천-로마 노선은 지난 3년간 평균 탑승률이 77.7%에서 83.7%로 6%p 증가할 만큼 여객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공사는 알리탈리아의 취항이 관광수요를 한층 더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녹스쿳항공은 인천-방콕(돈무앙) 노선에 6월1일 첫 운항을 개시한다.
녹스쿳항공은 태국의 녹에어와 싱가포르의 스쿠트항공이 공동 투자해 올해 초 설립한 신생 LCC로, B777-200(415석)을 투입해 주 7회 매일 운항한다.
녹스쿳항공이 인천공항을 새로운 취항지로 선택한 것은 지난 4년간 연평균 8.2%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 항공시장의 잠재 수요와 인천공항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이번 녹스쿳항공의 취항으로 인천공항은 여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스케줄과 서비스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박완수 공항공사사장은 “2개 항공사 신규 유치를 통해 연간 여객이 30만 명가량 증대되고,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도약하려는 인천공항의 항공네트워크가 더욱 확충될 전망”이라며 “앞으로도 8개국 13개 타깃 LCC 본사방문과 로드쇼를 추진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공항은 신규 항공사와 노선을 유치하려는 노력으로 지난해 춘추항공, 타이에어아시아엑스 등 총 6개의 신규항공사를 유치하고 22개 노선을 추가 개설하는 성과를 거뒀다./이정규기자 l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