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최고의 공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
인천 공기업 중 유일하게 경영평가 ‘가’ 등급을 달성한 윤지상 이사장을 만나 그의 경영철학과 경영원칙을 들어봤다.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은 어떤 기관인가.
인천광역시 서구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은 지방공기업법 제76조에 의거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구민복리 증진’을 설립 목적으로 2000년 11월 28일 창립, 2001년 1월 1일 업무를 개시하였습니다. 최초 사계절썰매장, 서구문화회관, 노인복지회관, 공영주차장 4개 사업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는 청소년수련시설, 체육시설, 문화회관, 구립도서관, 노인복지시설, 공원관리 등 21개 사업장에 355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인천 자치구 공기업 중 행정자치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7년 연속 1위’, 행정자치부 고객만족도 ‘6년 연속 1위’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인천 공기업 중 유일하게 경영평가 최고 등급인 ‘가 등급’을 달성했으며 고객만족도는 ‘전국 4위’라는 최고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공단은 2012년 ‘지방공기업 우수기관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고 2013년에는 ‘가족친화경영 인증기관’, 2014년 ‘날씨경영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인천 최고의 공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에는 어떤 시설들이 있나.
인천 서구청으로부터 위탁받은 관내 공공시설물을 관리·운영하고 있는 공단은 크게 문화사업, 청소년사업, 시설관리사업, 체육사업, 실버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화사업은 서구문화회관, 검단복지회관, 석남·검단·심곡·신석도서관으로 구성되고 청소년사업은 청소년수련관, 가정·검단·연희청소년문화의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설관리사업은 구청사관리, 보건소청사관리, 공원관리, 공영주차장, 종량제봉투판매사업이며 체육사업은 국민체육센터, 사계절썰매장, 게이트볼장으로 구성되고 실버사업은 노인복지관, 가좌노인문화센터로 구성 이상의 사업을 관리·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동안 경영성과를 바탕으로 국무총리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표창 수상 및 가족친화경영 우수기관 인증 외에도 날씨경영 우수기관 인증, 정보화 경영체제 인증,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인 ISO 9001:2008 인증, 환경 친화적 기업 국제표준 인증인 ISO 14001:2004 인증을 받았고 청소년수련관 등 청소년수련시설은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경영철학과 경영원칙은.
지난해 9월 1일 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하여 7개월간 공단 이사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하였는데 그동안 서구의회 의장과 시의원 활동을 통해 공단과의 인연을 맺어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오면서 어느 정도 공단의 업무와 역할에 대해 알고 있었으나 역시 이사장으로 취임하고 보니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감을 느낍니다.
저는 공단 경영철학을 사람을 생각하고 사람을 위하는 ‘인본(人本)경영’으로 정하고 인본경영의 추진동력인 행동방식으로 ‘소통人’, ‘열정人’, ‘창의人’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아울러, 소통人, 열정人, 창의人의 행동방식을 바탕으로 4가지 경영원칙을 설정, 인본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고객감동경영’을 최우선에 두고 있습니다. 직원의 만족도가 높고 행복해야 조직발전의 동력이 만들어지고 공단의 존재이유인 ‘고객감동’을 실현할 수 있다는 평소 소신대로 안으로는 직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직원 화합에 힘쓰며 노사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존중하여 직원 복리 증진에 힘써 즐거운 직장을 넘어 행복한 직장이 될 수 있도록 기존의 GWP(Great Work Place) 즐거운 직장 만들기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책임안전경영’입니다. 우리 공단은 크고 작은 다양한 시설을 관리·운영하고 있고 일평균 2만9천명이 이용하여 언제나 안전사고의 발생 가능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에 정기 및 수시점검을 강화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사고 및 재난대비 매뉴얼을 실제 상황에 맞게 현재화하고 정기적 재난대처훈련을 실시하여 신속한 대비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이 언제나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세 번째는 ‘성과주의경영’입니다. 공단의 설립목적은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구민복리 증진’인 만큼 공단 경영에 있어 비용절감 노력, 시설이용률 제고, 수지율 제고, 공익적 서비스 확대 등 경영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신규 수익사업의 적극 발굴을 통해 공단 수익성 증대에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객관적이고 투명한 성과관리를 통해 직원의 소속감과 자부심의 확대하고 적극적인 자기계발이 가능하도록 전폭적인 지원 및 근무환경 조성을 통해 전문성 배가로 인적역량 강화로 업무생산성을 제고해 나가고자 경력개발계획(CDP)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네 번째 경영원칙은 ‘지속가능경영’입니다. 금년도 창립 15년을 맞는 공단이 향후 30년 이상의 기업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재의 경영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창의 공단인의 자세로 공단의 미래발전 및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 공단의 풍부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비용절감, 수익창출, 이용률 제고를 위한 창안 활동을 장려하고 신규사업 발굴 등 미래성장 동력을 개발하여 공단의 자립성 및 영속성을 확보해 나갈 것이며, 지역사회의 일원인 사회적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사회공헌활동을 특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고객은 우리 공단의 존재이유입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공단을 고객에게 봉사하고 직원을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는 조직으로 경영하고자 합니다. ‘인본(人本)경영’을 바탕으로 안으로는 직원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며 지혜와 힘을 모아 직원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행복할 수 있는 직장을 완성하고, 밖으로는 고객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소통하며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하고 고객서비스 품질의 질을 높여 고객에게 무한 감동과 행복을 주는 고객감동경영을 실천하여 전국 1등 공기업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글ㅣ김상섭 기자 kss@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