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29일 교육장과 장학관(교육연구관) 임용 인사제도를 현장중심, 학생중심으로 개선해 오는 9월 올 하반기 인사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교육장과 장학관(교육연구관) 임용은 교육전문직 경력이 있는 경우 추천제, 교육전문직 경력이 없는 경우 공모제로 이원화해 운영됐으나 앞으로 100% 공모제로 일원화해 경력에 상관없이 현재 학교에 부임 2년 이상 된 교장도 교육장에 응모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교장자격증 없이 교사 경력만으로 임용된 공모 교장(교육경력 15년 이상 내부형 공모 B형)도 교육장이 될 수 있다.
직무수행 능력과 교육자의 소양을 갖춘 인물을 등용하기 위해 교육장 및 장학관 임용 평가방식도 개선해 현장평가, 교육생애평가, 발표 및 맞춤형 면접 등을 시행한다.
이에 따라 개선된 평가척도에는 현장평가 10%, 교육생애·조직관리역량 및 소양·교육철학 60%, 자기소개서 30% 등이 반영된다.
현장평가는 구성원들의 평판, 교육생애평가는 교직기간 전반의 신념과 철학을 살펴보겠다는 의도다.
또한 책임교육 구현을 위해 잔여 임기 요건도 강화한다.
교육장과 장학관 모두 일단 부임하면 2년 이상 근무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교육장은 장년 잔여기간이 4년 이상 남는 교원 중에서 임용한다.
이는 적어도 교육장과 학교장을 각각 2년 이상 재임하라는 취지로 다만, 사전예고가 없었던 점을 고려해 올해에 한 해 정년퇴직 3년이 남은 경우에도 응모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이범희 교원정책과장은 “이번 개선안은 무엇보다도 ‘경기교육 8대 중점정책’과 ‘경기교육의 약속’을 실천할 수 있는 직무능력에 있어서의 전문성과 실천의지, 현장·학생중심의 헌신성을 중요한 평가 척도로 삼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서 인정받은 직무능력과 교육자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가 임용돼 인사제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경기혁신교육의 의지를 구현하는 것”이라며 “지속적인 의견 수렴 및 바람직한 연구 개발을 통해 모두가 동의하고 지지하는 인사제도를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양규원기자 yk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