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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고속道 관리권’ 市로 이관

2017년 인천IC~서인천IC 구간
국토부와 협약 … 일반 도로화

경인고속도로 기점인 인천IC부터 서인천나들목(서인천IC)까지 구간의 관리주체가 2017년 인천시로 이양된다.

인천시는 16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국토교통부와 경인고속도로 인천IC~서인천IC 구간을 국토교통부에서 인천시로 이관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유정복 시장,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 등이 참석해 이뤄졌다.

이관되는 구간은 10.45km이며, 시점은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구간 준공시점인 2017년 기준으로 하되 진행상황에 따라 양 기관이 협의해 조정 가능토록 했다.

그동안 경인고속도로는 인천항과 수도권을 연결하기 위해 건설된 대한민국 최초의 고속도로로 국가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현재는 극심한 지·정체로 인해 간선도로기능이 상당히 약화됐으며 도심내 위치하고 있어 옹벽 및 방음시설 등이 도심단절로 지역발전이 제한되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인천IC~신월IC 지하화 및 상부 일반도로화, 인천IC~서인천IC 이관 및 일반도로화의 방침을 세우고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이에 따라 올해 초부터 이관을 위한 실무협의에 착수해 최종합의에 이르게 됐으며 인천시와 국토교통부는 협의를 통해 인수인계를 위한 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시는 이관에 대비해 지난 10월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를 위한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용역’을 착수했다.

용역에서는 이관구간에 따른 남북도로망 구축, 제2순환고속도로~청라지구진입도로~경인고속도로 동서도로망 보완, 주변도로와의 연계계획을 수립하고 추정사업비를 산정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이관되는 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해 도화IC~문학IC까지 대심도터널을 건설해 도심간 이동차량은 지하로 건설할 방침이다.

또 도심내 이동차량은 지상으로 분산해 국철로 도로가 단절된 주안역 일대의 교통혼잡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 원도심 발전에도 일조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관이 완료 돼 일반도로화사업이 진행되면 도심단절해소 및 정주여건개선 등 원도심 활성화가 촉진되고 교통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상섭기자 k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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