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식품·외식 업체들의 지원사업 활용 노하우와 성공 스토리를 담은 ‘식품·외식기업 상담·컨설팅 우수사례집 - aT 기업 상담·컨설팅으로 성공의 열매를 맺다’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aT 기업지원센터는 창업부터 HACCP, 식품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경영 개선, 디자인, 마케팅 등 식품 기업이 직면한 애로사항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의 진단,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사후 관리 강화 등을 추진 중이다.
또한 지난 2009년부터 심층컨설팅과 현장코칭 지원사업을 통해 2천200여개 식품기업이 겪고 있는 경영상의 애로 해소 및 매출 확대 등 식품기업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해오고 있다.
사례집에는 HACCP 인증 컨설팅을 통한 고객클레임 비율 감소와 판로개척으로 전년대비 30% 성장을 이뤘다는 식품가공업체, 전통식품명인 지정 컨설팅을 통한 명품화 마케팅 전략으로 백화점 입점 성공 김치업체, 공정개선으로 원가절감·생산성 향상으로 실질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둔 제주감귤초코렛 제조업체 등의 다양한 활용 및 성공 사례가 상세하게 실려 있다.
김재수 aT 사장은 “이번 우수사례집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식품·외식기업에게 성장으로의 전환점이 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훈기자 l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