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고충민원 처리 업무에서 최우수 등급을, 인천시가 우수 등급을 받았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6일 17개 광역시·도와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5년도 고충민원 처리 실태를 공개했다.
고충민원이란 일반 건의나 신청 민원과 달리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한 처분에 대한 해결 요구를 말한다.
권익위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해 고충민원의 예방·해소·관리기반 등 3개 분야 18개 지표 등을 조사해 평가 결과를 도출했다.
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 243개 지자체 가운데 최우수 등급을 받은 기관은 5개(2.0%), 우수 39개(16.0%), 보통 53개(21.8%), 미흡 53개(21.8%), 부진 93개(38.2%) 등으로 나타났다.
최우수 또는 우수 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전년도 12개에서 이번에 44개로 크게 증가한 반면 미흡이나 부진 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전년도 163개에서 146개로 감소했다.
광역시·도 중에는 경기도와 서울시가 최우수 등급을 받았고, 인천시는 우수 등급에 속했다.
경기도내 기초지자체에서는 안양시가 최수우 등급을 받았고, 광명시, 광주시, 구리시, 이천시, 파주시, 평택시, 양평군이 우수 등급을 받았다.
반면 군포시, 김포시, 부천시, 안산시, 오산시, 포천시, 하남시, 연천군 등은 부진 등급을 받았다,
인천시에서는 계양구, 남동구, 동구, 서구, 연수구, 중구, 강화군 등이 부진 등급에 속했다.
/임춘원기자 l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