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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경유버스 서울 진입 통제는 무리수 CNG 버스로 교체 시 수천억원 필요”

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위
박원순 시장 만나 상생 주문

 

경기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별위원회(이하 상생특위)가 23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찾아 서울시의 경기도 경유버스 차단 계획과 관련한 상생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는 민경선(더민주·고양3) 상생특위 위원장과 김달수(더민주·고양8), 김성태(더민주·광명4), 최재백(더민주·시흥3), 박용수(더민주·파주2), 안승남(더민주·구리2) 의원 등 소속 위원들이 함께했다.

민 위원장은 박 시장에게 “경기도 전체경유버스 약 3천900여대를 CNG버스로 교체할 경우 약 7천800억원이 필요하다”라면서 “서울시의 나비 날갯짓이 경기도에는 폭풍으로 다가오고 있다. 경기도와 충분한 협의체를 구성해 서로 상생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달 26일 서울시는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로부터 서울로 진입하는 모든 경유버스를 전면 통제하고, 오염배출량에 따라 과징금을 부과하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박 시장은 “서울시는 전체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했다. 경기도도 경유버스 CNG 버스 전면교체 등 적극적인 협력과 예산 수반 등 실행이 필요하다”라고 밝혀 양측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다만 “경기도에서 제기한 협의 부족과 관련해서는 긴밀한 협의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협의체 구성에는 긍정적 견해를 드러냈다.

이날 상생특위는 ▲서울진입 광역버스 증차 ▲수도권교통본부 활성화 ▲경기도내 기피시설 상생협약 이행 촉구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정비 및 사업화 재원 분담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대응 협조 ▲상암2지구 대로 병목 해소 등도 함께 요구했다.

이 가운데 박 시장은 ‘광역버스 증차’와 ‘수도권교통본부 활성화’에 협조 의사를 내놨다.

박 시장은 “정확한 사안을 점검 후 실질적인 수도권교통본부가 되도록 검토를 지시하겠다”라며 “이를 통해 광역버스 노선조정·증차 문제도 수도권교통 본부와 국토교통부 간의 충분한 논의 구조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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