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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저상버스 구입·운영비 지원 늘려 교통약자 이통편의 증진시킨다

시·군 구입 지원비 1천만원 증액
대당 운영비 지원도 2배로 늘려
도내 시·군 분담률 7.5%p 낮춰

<속보>경기도내 교통약자 이동편의 논란(본보 5월25일·26일자 2면 보도)과 관련 경기도가 시·군이 구입하는 저상버스 구입비 지원을 1억2천여만원으로 확대 한다.

또 저상버스 운영비도 1대당 250만원에서 500만원을 늘린다.

도와 경기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경기420공투단)이 협의한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한 후속조치다.

26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장애인, 고령자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운영 중인 저상버스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저상버스는 장애인들이 휠체어를 탄 채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편리하게 오를 수 있도록 차체바닥이 낮고 출입구에 계단 대신 경사판이 설치된 버스를 말한다.

도는 우선 시·군의 저상버스 구입비 지원을 1대당 기존 1억1천290만원에서 1억2천640만원으로 약 1천만원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구입비 추가 지원은 올해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저상버스 구입비 관련 도비 분담률을 기존 7.5%(국비 50%, 시·군비 42.5%)에서 15%로 늘리고, 시·군비를 35%로 낮춘다.

또 현재 저상버스 1대당 지원되는 운영비 250만원을 500만원으로 인상할 예정이다.

현재 도내 저상버스는 수원, 성남, 고양, 부천 등 24개 시·군에 1천302대를 도입, 1천221대가 운행 중이다.

폐차나 고양시 마을버스 21대 등은 운행 버스에 미포함됐다.

전국 최대 인구와 버스 보유에도 불구하고 도의 저상버스 도입률은 17.7%로 서울(35.5%)과 전국 평균(21.9%) 등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기420공투단은 지난 5~6월 도청 점거농성을 하며 저상버스 확대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한 33개 과제를 요구, 도는 이를 이행키로 협의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도-경기420공투단 간 협의과정에서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올해 차량 구입비 추가 지원금과 도비 분담율 인상, 운영비 인상 등을 담은 후속조치안을 예산부서에 넘긴 상황이다”라면서 “추경 때 의회에서 해당 예산계획안이 통과되면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저상버스가 1대도 운영되지 않는 시군은 총 7곳으로 양평, 가평, 군포, 이천, 의왕, 여주, 과천 등이다.

저상버스 도입률이 가장 높은 곳은 양주(31.3%)시며 이어 수원(24.1%), 파주(23%), 고양(21.7%) 등이다.

/이슬하기자 rach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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