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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별 ‘지정 정차제’ 추진… 일산동구청 BRT 혼잡 개선

1·2정류장 광역·마을버스 구분

 

고양시는 버스의 통행이 많은 중앙로 일산동구청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간에 노선별 지정 정차제를 추진, 대중교통의 안전을 향상시키고 버스의 혼잡을 개선했다고 28일 밝혔다.

‘지정 정차제’는 중앙로 일산동구청 BRT 앞쪽은 1정류장, 뒤쪽은 2정류장으로 구분해 광역버스와 일반마을버스를 구분 정차시키는 방식이다.

시는 지정 정차제 추진을 위해 일산동구청 버스정류장을 80m까지 확장한 후 동구청에서 마두역 BRT 구간 교통신호를 대중교통 우선 신호체계로 개선했으며 시행에 앞서 운수업계와 경찰서, 연구진들은 교통안전과 교통소통 등 효율성 방향에 대해 수차례의 논의와 검증을 거쳤다.

중앙로 일산동구청 BRT 구간 노선별 지정 정차제는 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위한 연구용역이 착수된 이후 첫 번째 개선 사업이다.

시는 앞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선진교통문화를 증진 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산동구청 버스 정류장은 일일 8천~9천여 명의 승객이 승·하차하고 45개 노선 780여 대가 정차하는 주요 거점으로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더욱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체계 개선을 위해 버스 정책을 지속적으로 연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BRT(Bus Rapid Transit)는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함으로써 급행버스를 운행하게 하는 대중교통시스템를 말한다.

/고양=고중오기자 g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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