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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당항 카페리시장 中 동부지역으로 확대해야”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위해
정부 차원의 관리 필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세미나

평택·당진항(이하 평당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를 위해서는 중국 산둥(山東)성 위주의 기존 카페리 시장을 랴오닝(遼寧)·허베이(河北)·장쑤(江蘇)성 등 동부지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평택대학교와 ㈔평택학포럼은 평택항 마린센터 회의실에서 공동으로 ‘평택·당진항 카페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는 평택대 이동현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평택지방해양수산청, 한국해운신문, 평택시 등 관계자가 나와 열띤 토론을 벌였다.

먼저 변백운 평택항포럼 수석대표는 “평당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를 위해서는 카페리 시장을 랴오닝(遼寧)·허베이(河北)·장쑤(江蘇)성 등 동부지역으로 확대하고 이를 위해 정부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인천항 10개, 평당항 5개, 군산항 1개 등 서해안의 16개 한·중 카페리 항로가 개설돼 있으나 인천항을 제외한 평당항과 군산항은 산둥성 항로만 운영하고 있다.

인천항은 10개 항로가 산둥성(4개), 랴오닝성(3개), 허베이성(1개), 장쑤성(1개), 천진(天津)시(1개) 등으로 다양화돼 있다.

정현재 평택대 국제물류학과 교수는 ‘평당항의 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 건립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정 교수는 “내항에 오는 2022년까지 개발하는 신국제여객부두는 컨테이너 야적장 규모의 적정화, 크레인으로 달아서 하역하는 LO/LO(Lift on/Lift Off) 방식의 돌제식 부두 건립, 크루즈부두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 수입차 물량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평당항에 수입차 부품센터 건립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이날 세미나에서는 IMF 당시 정부에서 장려해 3천여 명에 달하던 ‘수출역군’ 소무역(보따리)상이 현재 2천 명으로 줄었고 이 가운데 한국인은 300여 명에 불과한 소무역상 운영실태가 소개되기도 했다.

/평택=오원석기자 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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