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6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35년 경력 ‘장사의 신’이 전하는 장사 철학

저자, 대전서 일식집 직접 운영
철저한 고객 만족의 팁들 소개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자영업자의 비중이 높은 나라다.

그중에서도 음식점의 수는 상상을 초월한다. 하룻밤만 자고 나면 음식점 10개가 생겨나고 그중 8~9개가 망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게다가 최근에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현상까지 겹치면서 장사 환경은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식점 분야에서 수많은 난관과 어려움을 뚫고 성공 반열에 오른 사람이 있다. 대전에서 일식집 ‘바다황제’를 운영하고 있는 신환수 대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음식점을 창업해 장사 경력 35년을 자랑하는 신 대표는 긴 세월 동안 어려움을 이겨내고 ‘바다황제’를 대전의 대표적인 음식점으로 정착시켰다.

그런 그가 ‘장사의 달인은 장사하지 않는다’로 자신의 장사 노하우를 정리해 처음으로 세상에 내놓게 됐다.

이 책에서 그는 어릴 적 장사를 하고 싶었던 이유, 장사를 하면서 느끼고 겪었던 이야기 등 각종 에피소드를 통해 장사와 고객에게만 올인했던 자신의 모습을 오롯이 드러낸다.

장사하는 사람들이라면 쉽게 공감을 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돼 있는 책은 장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지녀야 할 실천적 해법들도 덧붙였다.

저자는 자신의 성공 비결을 ‘고객만족’에 전념했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고객이 신뢰하고 만족하면 자연스레 손님이 많아질거라고 강조한다. 따라서 책에는 그가 학습하고, 연구해서 실천하고 있는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팁들이 담겨있다. 특히 그가 ‘바다황제’를 운영하면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 가령 ‘우산 무료 제공 서비스’, ‘신발 무한 책임제’, ‘화장실 점자 표지판 서비스’ 등 혁신적이고, 선구적인 서비스를 책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장사하는 사람들이라면 어떻게 해야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장사의 철학을 세우고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노하우들을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민경화기자 mkh@

 









COVER STORY